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악] 이번 주 내가 들을 음악 (2019년 9월 1주차 (1))

문화예술

by 미아스마 2019. 9. 21. 14:58

본문

이 게시글은 잘 알려지지 않은 신보나 화제가 되는 신보를 소개하고 비평한다. 특성상 필자의 주관이 들어가는 것은 어쩔 수 없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봐줬으면 한다.

발라드가 온 차트를 뒤덮은 이례적인 여름이 갔다. 이번 가을은 또 어떤 차트 양상을 보여줄 것인지 기대가 된다.

다음을 기약
아쉬운 앨범 ★★
수준급 앨범 ★★★
이 달의 앨범 ★★★★
더없는 명반 ★★★★★
(‘는 별 반 개)


강혜인, 《
Favor》 (9월 1일)


ⓒ 블루쉬림프

장르: 재즈
발매사: 블루쉬림프
단위: 스튜디오(정규)
러닝타임: 40분 11초

재즈피아니스트 강혜인이 정규 2집으로 찾아왔다.

모든 수록곡이 자작곡으로 채워졌던 1As You Are》처럼 8곡을 수록했는데, 이번엔 한 곡의 찬송가를 편곡한 것과 일곱 곡의 자작곡을 수록했다.

앨범의 유일한 보컬 곡인 <Be My Sunshine>은 국내 최초 블루 노트레이블 소속의 재즈피아니스트 곽윤찬과 공동 작곡으로 작업되었다.

Favor는 베이스, 피아노, 드럼이란 트리오 구성이 주는 가벼움이 다소 남아있다. 그러나 이 가벼움이 하나의 테마가 되어 전체적으로 밝고 담백한 분위기를 이끌어간다. 첫 번째 수록곡 <Welcome Rain>이 서정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이어지는 <Invitational>과 <Come to the His World>가 밝고 경쾌한 감상을 준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수록곡의 배치가 선형적으로 들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일곱 번째 수록곡인 <By and by>는 타이틀곡과 보컬 곡으로 형성된 서정적인 분위기에서 혼자 불룩 튀어나온 느낌이다. 또 첫 곡인 <Welcome Rain>도 다음 트랙들과 선형적으로 연결되는 느낌이 없었다.

수록곡의 배치가 너무나 중요한 것은 아니다. 앨범 전체에 깔린 담백한 결은 부담 없이 손이 가게 해 아쉬움을 덮는다.

모두에게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앨범 (★★★)

수록곡

Welcome Rain
Invitational
Come to the His World
Living Reminder
Favor
Be My Sunshine (Feat. Yubin Lee)
By and by
I Surrender All

 


사이먼 도미닉,
 《화기엄금》 (9월 3일)


ⓒ AOMG㈜

장르: 힙합
기획사: AOMG
단위: EP (미니앨범)
러닝타임: 13분 18초

일해라 정기석이라는 말이 인터넷 밈이 될 정도였던 래퍼 사이먼 도미닉.

그가 정규앨범 《DARKROOM》 발매 후 1년이 넘은 시기에 선공개한 싱글 둘과 뮤직비디오 넷을 공개했다. 그리고 그 끝인 93, 그는 EP 《화기엄금》을 발매했다.

앨범의 기획은 모두 사이먼 도미닉 본인이 했다. 또 모든 수록곡은 구스범스가 프로듀싱했다.. 여러 힙합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으로 이름을 알린 알엔비 싱어 ’, 힙합계에 오래 몸담아 왔던 ‘Y2K92’의 ‘시모’, 같은 84년생 염따’, ‘코홀트’의 ‘제이올데이’ 등 피처링 진도 눈부시다.

화기엄금》은 데뷔 초기 사이먼 도미닉을 떠올리게 한다. ‘지기 펠라즈의 첫 번째 앨범 《Xclusive》에서의 사이먼 도미닉은 당당했다. 그랬던 그가 슈프림팀활동을 뒤로하고2015년 발매된 《& ONLY》 이후로 점점 내면으로 들어갔다. 그런 모습을 대중에게 털어놓은 앨범 《DARKROOM》, 《Me No Jay Park》이다. 상기한 앨범들을 거쳐, 이번 《화기엄금》에서의 사이먼 도미닉은 예전의 그로 돌아왔다. 바로 우리에게 과감함을 유감없이 보여준 것이다.

EP 사이즈의 앨범에서 <intro>를 구성에 넣은 선택, 가사들안 착한 놈 잘난 flow참견은 no 사랑은 oh“(POSE! )과 <ya ain` gang>을 제외하고 3분을 넘지 않는 러닝타임, 면밀하기보다 반복을 이용해서 더 캐치한 훅들에서 그것을 포착할 수 있다.

앨범 자체가 우리에게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사이먼 도미닉이 지금까지의 고뇌를 떨쳐내고 보다 더 힙합에 부합하는 태도로 음악에 임했다는 것이다. 결국 자기 자신이 이 행보의 의미를 가질지언정 '《화기엄금》' 자체를 새로운 시도라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이다음을 기대하라는 포부처럼 다가온다.

정해라 일기석에서 ‘정어라 쉬기석’으로, 그의 숙고와 결정에 찬사를 보내며 다음 앨범을 기대하겠다. (★★)

수록곡

intro
DAx4
GOTT (Feat. MOON, 우원재 & Jvcki Wai)
make her dance (Feat. Loopy & Crush)
POSE! (Feat. 염따)
room type
ya ani`t gang (Feat. JayAllDay & SIMO of Y2K92)

 

Official Music Video

(2편 보기)

이권구
편집 하슈(노예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